Piece 56: Toucan lamp (Cocori)

 

Image from House Beautiful

Designer: Enea Ferrari (b.1938-d.2020)

Manufacturer: Old Timer Ferrari (Linea Zero since 1973)

Year: 1970 (name changed in 1973)


어린이들을 위한 선물을 찾다가 정작 자신이 더 반해버린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어쩌면 어린 시절의 순수한 감성이 어디엔가 남아있기 때문일까. 귀여움에 대한 열정은 어쩐지 강렬하다.

레트로, 레트로, 레트로!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나만의 공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단순히 잠자는 공간을 넘어 나만의 개성과 취향을 담아 꾸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레트로’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를 주도하며, 그 특유의 감성으로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덕분에 빈티지 마켓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특히 당시 유행하던 귀여운 캐릭터나 독특한 색감으로 디자인된 빈티지 조명은 ‘희소성’ 덕분에 더욱 매력적이다. 마치 그 시대를 담은 예술 작품과도 같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알음알음 유명해져 컬렉터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테이블 램프, Toucan을 소개하고자 한다. 

Image from Barnebys

Image of original packaging from Vintage

이름 그대로 중남미 열대우림에 주로 서식하는 새 Toucan에서 영감을 받았다. 제 몸집만 한 부리와 강렬한 빨강, 초록, 노랑, 검은색의 조화를 특징으로 한다. 우리에게 시리얼 후르츠링 캐릭터로 더 친근한 새, Toucan. 빈티지 조명에 푹 빠진 키덜트들에게 완벽한 브랜드 Old Timer Ferrari의 조명이다. 

1964년 이탈리아 베로나의 젊은 디자이너 Enea Ferrari는 Old Timer Ferrari를 설립하고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시도했다. 1970년 처음으로 Toucan을 모티브로 한 어린이를 위한 플라스틱 조명을 제작했는데, (ABS) MOPLEN Polypropylene로 만들어진 램프로, 이 재료가 시장에 막 나왔을 무렵이라 당시엔 어린이용 램프의 재료로는 새로운 시도였다. 

Toucan의 부리가 마치 고개를 끄덕이는 듯 위아래로 움직여 빛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었고, 반투명 재질의 부리 버전은 은은한 빛의 효과를 보여 주었다. 심플하지만 귀여운 디자인으로 Toucan은 큰 성공을 이뤘고, 회사명이 Old Timer Ferrari에서 Linea Zero로 변경되면서 ‘Cocori’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다. Linea Zero는 본격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조명 디자인 제작에 몰두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핑크 판다, 스누피 등의 캐릭터 조명이 이때 만들어졌다. 하지만 ‘Cocori’ 램프는 1970년 중반쯤 생산이 중단되며 대중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듯했다.

Image from Barnebys

2020년 코로나 사태 직전, Linea Zero는 Toucan 램프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Enea Ferrai의 고향 이탈리아의 베로나로 컬렉터들을 초청해 전시를 기획하고 있었다. 전시를 통해 Toucan 램프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현시대의 규정과 기술로 새롭게 정비된 램프로 재탄생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했다. 하지만 이런 야심찬 펀드 레이징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고(자세한 이유는 알 수 없다), 이후 컬렉터들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Toucan 램프에 대한 열정과 정보를 알리고자 소셜네트워크 페이지와 블로그 이용해 꾸준히 포스팅을 올렸다.

빈티지 마켓에 대한 관심과 맞물려 마침내 Toucan 램프도 다시 대중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올해 2024년에는 스트릿 패션 브랜드 Supreme과 콜라보 Toucan (Cocori)를 제작했다. 오리지널 디자인 그대로, 강렬한 색채와 함께. 이는 또 한 번 열풍을 일으키며 70년대 그 인기를 재현해냈다. 콜라보 제품은 50년 세월을 반영한 업그레이드된 테크놀로지를 도입시켜 LED 전구를 사용, USB-C 충전이 가능하고 터치식으로 조명을 조절할 수 있다. 

50년이라는 시간을 뛰어넘어 여전히 우리 곁에서 따뜻한 빛을 선사하는, 오래된 매력의 Toucan 조명. 따뜻한 빛과 독특한 매력으로 나만의 공간에 특별한 감성을 충전시켜 주기에 더없이 좋을 듯하다. 

Images from Linea Zero

+About designer

이탈리아 베로나 출신. 어렸을 적부터 만들기에 두각을 드러냈으며, 작은 장난감을 손수 만들곤 했다. 1964년 아버지와 함께 Old Timer Ferrari(OTF) 회사를 설립. 당시 OTF는 제품, 액세서리, 플라스틱 조명 생산이 주를 이루었다. 이후 Linea Zero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어린이들을 위한 조명 생산에 포커싱을 맞추었다. 1970년대에 처음 제작된 ‘투칸 램프’를 시작으로, 핑크 판다, 디즈니 캐릭터, 스누피와 같은 인지도 있는 어린이 만화 캐릭터를 위한 전용 램프를 생산, 유통했다. Enea Ferrari의 조카 Alessandro Zavater가 2013년 회사를 이어받았다. ‘스마트 조명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콘셉트로 다시 태어난 Linea Zero는 Cloud와 같은 베스트셀러 조명을 만들어냈으며, 신진 디자이너들과 함께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Enea Ferrari의 사후에도 Linear Zero는 ‘장인 전통’과 ‘made in Italy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Image (Left. Alessandro Zavater, Right. Enea Ferrari) from Linea Zero

 
Previous
Previous

Piece 57: Ceramique Up/ Side/ Down

Next
Next

Piece 55: Miles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