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ce 45: Taraxacum 88

 

Image from Flos

Designer: Achille Castiglioni (b.1918-d.2002)

Manufacturer: Flos

Year: 1988

Taraxacum 88은 다면체로 이루어진 구(球)형의 팬던트 조명이다. Taraxacum은 식물 민들레 Dandelion의 학문적 이름으로, 조명의 모습과 이름을 함께 봤을 때 한눈에 제법 명료하게 작가가 어디서 영감을 받은 것인지가 드러난다. 반짝이며 빛을 반사하는 수십 개의 유리 램프로 이루어진 조명은 마치 하얗고 투명한 홀씨가 꽉 찬 민들레의 머리를 닮았다. Taraxacum 88의 디자이너 Achille Castiglioni는 말한다. "많은 불꽃(원래 양초)이 제공하는 동일한 조명 특성을 유지하여 단순하고 단일한 장식 요소가 되는 현대식 샹들리에입니다." 그렇다. 민들레의 머리처럼 하나의 구형으로 이루어져 한눈에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Taraxacum 88의 시작은 사실 고전적인 샹들리에였다. 샹들리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공간은 베르사유궁의 거울의 방일 것이다. 크리스탈과 금빛으로 치장한 웅장한 조명들이 황홀한 빛으로 공간을 가득 채우던. 그 화려한 시대가 막을 내리고 기능성과 엄격함을 기준으로 하는 건축과 디자인이 고개를 들며 고풍적인 스타일의 샹들리에는 그 빛을 잃었지만, 이를 그저 과도한 장식의 구시대의 유물로 묻어두고 싶지는 않았던 Achille Castiglioni는 샹들리에의 재탄생을 꿈꾸게 된다.

1960년에 Achille는 그의 형 Pier Giacomo와 함께 Taraxacum이라는 이름의 조명을 선보였다. 당시의 Taraxacum은 민들레 씨의 깃털 같은 감촉을 형상화한 몽글몽글한 느낌의 조명이었다. 형태를 잡아주는 뼈대 역할의 금속 망 mesh에 플라스틱 폴리머(누에고치 수지)를 분사하여 만든 조명으로, 누에고치 재질을 투과해 나오는 부드러운 빛과 군데군데 뭉툭하게 튀어나온 울퉁불퉁한 모양을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조명이다. 민들레의 형태보다는 촉감이 주는 느낌에 더욱 집중한 듯한 디자인으로 보인다. 

1988년 Achille는 조명회사 Flos와 함께 새로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Taraxacum을 제안하게 되는데, 이것이 지금의 Taraxacum 88이다. Taraxacum 88은 메탈과 유리 마감을 주로 한 디자인으로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자아낸다. 압축 가공된 20개의 알루미늄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다면체 구 sphere 구조이며, 투명 유리로 된 Globolux 램프를 사용한다. 이는 가벼운 민들레 씨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인 동시에 클래식 샹들리에의 특징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깔끔하게 구현하는 방법이다. 유광으로 마감된 크롬 알루미늄 삼각형은 투명한 유리 전구를 반사해 내고 전구 불꽃(필라멘트)의 반짝이는 빛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낸다. 각각의 삼각형은 스몰 버전은 3개, 라지 버전은 6개의 전구를 가지며, 총 60개의 전구 혹은 120개의 전구를 설치할 수 있다. 이 거대하지만 가벼운 느낌을 주는 특별한 조명은 클래식 샹들리에처럼 커뮤니티 장소나 로비 등 볼륨이 큰 공간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적이면서도 인테리어 스타일과 심미성을 해치지 않는 타임리스 timeless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다.

Image from Elle decor

Image from Elle decor

Image from Flos

+About designer

Achille Castiglioni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나 Milan Polytechnic에서 건축을 공부한 후 그의 형제들 Livio와 Pier와 함께 디자인 회사 Studio Castiglioni를 시작했다. Castiglioni brothers는 제품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고 세계 2차대전 후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제품 디자이너가 되었다. 가구, 커틀러리 등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선보이며 Milan Trienniale를 통해 주목을 끌었고 그들을 유명세에 올려놓은 작품은 조명 디자인들이다. 이탈리아 산업 디자인을 최고의 문화 수준으로 끌어올린 공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으며 조명 Parentesi 제품을 포함하여 총 9개의 ‘황금 컴퍼스 Compasso d′Oro’(이탈리아의 저명한 제품디자인 어워드) 상을 받았다. 그의 디자인은 뉴욕 모마 MoMa를 포함해 세계 전역의 박물관에 영구 컬렉션으로 전시되고 있으며 그 중 150여개에 달하는 조명 작품 중 대부분은 구매 가능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Image from Elle decor

 
Previous
Previous

Piece 46: Raimond

Next
Next

Piece 44: Donut l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