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ce 37: Serge Mouille Collection

 

Image from Milia shop

Designer: Serge Mouille (b.1922 – d.1988)

Manufacturer: Les Editions de Serge Mouille

Year: 1953-1954

마치 곤충의 다리 뼈대를 연상시키는 얇은 막대 구조체가 인상적인 Serge Mouille의 디자인. 얇은 뼈대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자칫 빈약해 보일 수 있겠지만 그래픽적으로 위트 있게 뻗어 나오는 선들이 공간을 가득 채우는 듯하다. 이 조명은 1953년 프랑스의 럭셔리 모더니스트 디자이너이자 건축가 Jacques Adnet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Adnet은 40년대와 50년대 초 시장을 침범했던 화려하고 지나치게 복잡한 이탈리아 디자인과 달리 기하학적인 형태의 심플함이 가미된 기능적 가구를 요청했다. 

Serge Mouille는 Adnet의 제안을 현실화하기에 완벽한 인물이었던 듯하다. 그는 어려서부터 가족들과 함께 할아버지의 농장에서 휴일을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자연이 만들어낸 섬세하고 복잡한 디테일들에 매혹되었는데, 식물과 동물을 그리는데 수많은 시간을 보내며 나뭇잎의 결, 조개껍질의 자라난 방향, 동물 뼈의 구조와 조인트 같은 디테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어릴 적부터 시작된 자연물의 형태에 대한 관심은 그의 조명 디자인 속에 절제된 듯 역동적인 선과 압도적인 조형미를 녹여낼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Serge Mouille의 개성 있는 디자인은 어릴 적부터 습득한 금속공학과 은 세공술 덕분에 실현될 수 있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조각가인 Gabriel René Lacroix에게서 전수받은 기술력을 토대로 형태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조각적인 면모를 갖춘 최초의 스탠딩 버전 램프, ‘Standing lamp 3 rotating arms’을 탄생시켰다. 이를 시작으로 ‘3 arm’ 만큼 매력적이면서도 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 ‘Standing lamp 1 arm’, 가장 웅장하며 많은 뉴요커들의 사랑을 받은 천장 조명 ‘Ceiling lamp 6 rotating arms’, 디자이너 생 로랑의 작업실에 등장해 관심을 받은 테이블 조명 ‘Simple Agrafée’ 등 다양한 버전을 만들며 지금의 토털 컬렉션을 완성했다.

결과적으로 그의 디자인 컬렉션은 성공적이었다. 배우 Henry Fonda가 자신을 위한 특별한 램프 제작에 동의할 때까지 워크숍 계단에서 캠프를 치고 기다렸다고 전해질 만큼 Mouille의 디자인은 엄청난 각광을 받았다. 하지만 건강상의 이유와 강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을 더 원했던 그의 개인적인 바램으로 인해 디자인 사업에서 점차 멀어졌다고 한다. 오늘날 컬렉터들의 엄청난 사랑을 받는 Mouille의 조명은 그대로 잊힐 뻔했던 것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 11년 후인 1999년, 그의 와이프 Gin Mouille가 그녀의 새 남편 Claude Delpiroux와 함께 Serge Mouille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재생산하기 시작하면서 그의 디자인은 다시 재조명 받기 시작했다. 하마터면 더 이상 만날 수 없었을 Mouille의 디자인은 Serge Mouille 스튜디오의 초기 제자였던 Fred Barnley의 도움으로 최초에 제작된 방식 그대로 재현될 수 있었다. 지금도 16명의 장인이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하나를 직접 만드는 초기 방식 그대로 금속·조립·도장 등 대부분의 공정을 거친다는 그의 컬렉션은 여전히 트렌디하며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을 자랑한다.  

Image from Essential home

Image from Serge Mouille

+About designer

1922년 파리에서 태어나 14살 무렵부터 은세공 기술을 연마하고 디자인했다. 세계 1차 대전 시기에 태어나 10대 시절을 허약하게 보내며 1941년 은세공 학과를 졸업하기 전까지 요양원에서 일 년을 보내기도 했다. 프랑스가 해방되기 전 결정적인 마지막 몇 달간 그의 형과 함께 프랑스 레지스탕스에 들어가 활동하기도 했다. 많은 이들이 프랑스의 새로운 시작이라 여기던 1945년에 낙관주의 정신의 선구자였으며, 23세의 젊은 나이에 자신의 사무실을 열어 커스텀 제작 테이블웨어 제품을 선보였다.  1953년에 건축가 Jacques Adnet에 고용되어 조명 디자이너로 활동하기 시작하여 곤충을 닮은 인상적인 조명 시리즈를 제작했다. 응용미술대학의 디자인 교수이자 유명한 가브리엘 라크루아의 조수로서 활동했다. Society of Decorative Artists and of the French National Art Society의 멤버로 활동했으며 Charles Plumet prize를 수상하기도 했다. 크루즈 라이너 프랑스 라운지, 파리의 Christian Dior's salon를 위해 작업하기도 했다.

Image from Serge Mouille

 
Previous
Previous

Piece 38: Joy collection

Next
Next

Piece 36: Sunne light